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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 1225-4517(Print)
ISSN : 2287-3503(Online)
Journal of Environmental Science International Vol.27 No.12 pp.1249-1260
DOI : https://doi.org/10.5322/JESI.2018.27.12.1249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Participants’ Perception for Improvement of Education on Return to Mountain Village

Ye-Ji Kim, Jeong-Weon Seo, Seong-Hak Kim*
Division of Forest Industry, National Institute of Forest Science, Seoul 02455, Korea
E-mail : ksh0615@korea.kr
*Corresponding author: Seong-Hak, Kim, Division of Forest Industry Research, National Institute of Forest Science, Seoul 02455, Korea Phone : +82-2-961-2836
22/10/2018 27/11/2018 28/11/2018

Abstract


The present study aimed to examine participants’ perception regarding improvements in education for their return to a mountain village, based on “satisfaction, motivation’s achievement, and effectiveness.” Survey was conducted with 80 participants in 2017, of which 64 valid responses were used for statistical analysis. SPSS 21.0 program was used to conduct descriptive statistics, reliability analysis, factor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major findings were that a higher level of “satisfaction regarding the instructor and teaching materials” resulted in a higher level of motivation’s achievement of technology skills, social skills and effectiveness in interpersonal exchange. The findings also revealed that if “the content of education” were satisfactory, there was effective self development. In addition, the higher the motivation’s achievement of social skill, the higher the perception in effectiveness of self development and interpersonal exchange. The study can contribute to provide baseline data for improvement of education on return of people to their mountain villages, which are collaborating with civic groups, governments, research institutions and enterprises.



귀산촌 교육 개선을 위한 교육 참가자 인식 특성 분석
- 시니어 산촌학교 참가자를 대상으로 -

김예지, 서정원, 김성학*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산업연구과

    1. 서 론

    2018년 기준 우리나라 노인 인구 비율이 14.3%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2018)로 고령 사회에 포함된다. 이와 같은 현상의 결정적 원인은 베이 비붐 세대가 노인인구로 전환되는 것에 있다(Kwon et al., 2012). 노인 인구의 급속한 증가에 따라 정부에서는 고령자 직업능력개발 정책 및 법령 정비와 함께 평생교 육 차원에서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Kee et al., 2010). 특히 노년기에는 퇴직 등으로 사회적 관계망이 줄어드는 것이 일반적이며, 사회적 노화를 겪 게 된다(Jin and Sim, 2017). 이에 따라 평생교육 참여는 사회관계망을 유지하고, 역할 상실에 따른 좌절감을 줄 이며, 노년기의 사회적 노화에 대응할 수 있는 해결책이 될 수 있다(Hur, 2016).

    한편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로 인한 현상으로 귀산촌 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광의적 개념의 귀산촌인은 주된 거주지를 도시에서 농산촌 지역으로 이주하여 그 지역의 산림 커뮤니티 활동에 참여하고 있거나, 산림자원을 생 활․생업을 위해 육성, 활용하고 있는 사람을 말한다 (Kim et al., 2016). 산촌진흥지역으로 이주한 귀산촌 인 구는 2013년 57,857명, 2014년 62,824명, 2015년 69,244명, 2016년 69,900명으로 점차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귀산촌 및 산림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시의적절한 정책 및 교육이 중요한 시점이다(Kim et al., 2016). 현재 귀산촌 교육은 주로 임업과 관련된 기 술교육을 중심으로 산림교육원, 한국임업진흥원, 산림아 카데미, 한국임업후계자협회 등의 기관에서 진행되고 있 다. 그러나 임업을 중심으로 하는 기술교육은 귀산촌인 을 도시의 사회적 구조와 문화와는 다른 산촌에 안정적 으로 정착시키기에는 교육적 한계가 있으며 보다 보편적 인 산촌의 가치와 생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Table 1

    최근 시민단체, 정부 연구기관, 기업 등이 거버넌스를 구축하여 추진하고 있는 ‘시니어 산촌학교’는 은퇴 준비 자를 대상으로 산촌의 보편적 가치와 문화에 대한 이해 그리고 사회적 관계 형성을 목표로 운영되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2016년부터 상반기, 하반기로 두 차례 실 시되어 2017년까지 총 160명의 수료생을 배출하였다. 교육 내용은 산림자원, 산촌, 산림문화, 산림생태계에 대 한 이해와 귀농귀촌 현장조사 및 관련 비즈니스 이해 등 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체적인 운영 커리큘럼은 총 16강 의로 이뤄져있으며, ‘우리 숲의 이해·문화로서의 자연, 산림생태계의 변화와 우리 삶, 백두대간에 기대어 살아 온 사람들의 이야기, 역사 속에 담긴 나무 이야기, 숲이 있는 주거 문화와 생활 디자인, 마을숲 이해, 마을숲 현장 탐방, 산림에서 보물찾기, 행복을 찾아가는 15인의 귀농 열정, 농사 대신 각자의 소질을 살리고 재능을 나누는 삶, 내 농장 마스터 플랜, 지속가능한 마을 만들기, 산촌유학, 베이비부머 세대의 인생이막, 산림활용, 귀산촌의 이상 과 현실’이란 주제로 진행되었다.Table 2

    시니어 산촌학교 교육을 시작한지 2년이 조금 넘은 시 점에서 교육 만족도 및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교육생들의 인식특성을 면밀 히 분석하여 제시한 방안은 아직까지 시도되고 있지 않 은 상황이다. 귀농·귀촌 교육을 비롯한 평생교육 전반 분야의 교육 개선을 위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노인 평생교육 참여동기가 교육만족도와 삶의 질에 미치는 영 향을 연구한 Kim and Lim(2014)은 참여동기를 ‘목표지 향형, 활동지향형, 학습지향형’, 참여만족도는 ‘교육내 용, 교육환경, 강사의질, 교육결과’로 분석한 바 있다. 또 한 귀농·귀촌 교육 프로그램 참가자를 대상으로 교수리 더십과 학습동기, 학습성과를 분석하였으며, Park(2017) 은 학습만족도는 ‘교육내용, 교육방법, 강사자질, 교육서 비스’, 학습동기를 ‘활동지향, 목표지향, 학습지향’, 학습 성과는 ‘지적 영역, 가족 영역, 사회 영역, 기능 영역’으 로 구성하였다. 또한 Kim(2017)은 장애인 평생교육 프 로그램 참가자의 참여동기와 교육만족도를 보았는데, 참 여동기를 ‘목표지향형 동기, 활동지향형 동기, 학습 지향 형 동기’, 만족도를 ‘교육, 교육담당자, 교육방법, 이용방 법, 교육시설’로 보았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 탕으로 시니어 산촌학교 참가자의 ‘교육 만족도, 참가동 기 성취도, 학습성과’를 중심으로 귀산촌 교육의 질적 개 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선행연구에서 다뤄오 지 않은 귀산촌이라는 특수한 목표를 가진 시니어층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에 대한 인식 특성 분석으로 인구감 소 및 과소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산촌의 지속적인 인 구유입에 대한 정책적 대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Table 3

    2. 이론적 배경

    2.1. 교육 만족도

    Locke(1976)은 만족을 ‘정서적 반응으로 개인이 자 신의 일을 통해서 얻은 경험을 평가한 결과로부터 얻게 되는 유쾌하고 긍정적인 정서 상태’라고 정의하였다. 또 한 Choi(2000)는 ‘자신의 목표와 욕구를 얼마만큼 달성 했는가에 대한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상태’로 만족을 보 았다. Astin(1993)은 교육 만족도를 ‘학생들의 교육 경 험에 대한 주관적 반응을 살펴보는 것’이라고 하였고, Oliver and John(1989)는 ‘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결과 물과 경험에 대한 학생들의 주관적인 호의 정도’라고 정 의하였다. 평생교육 만족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 Kim et al.(2010)은 교육 만족도를 크게 교육 전체 평가(전체 만족도, 교육내용 만족도), 교육 내용 평가(교과목 적절 성, 교과목 난이도, 교수법 만족도), 교육 환경 및 장소 평 가(접근거리, 교육시설, 교육방식, 교육운영 만족도)로 구성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Jang(2012)은 성인 여성 학습자의 학습만족도를 ‘프로그램 만족도, 강사 만족도, 학문적 경험 만족도’로 구분하였으며, Park(2017)은 Shin(2000)의 서비스 만족도 평가 항목에 근거하여 귀 농․귀촌교육 내용에 맞게 ‘교육내용, 교육방법, 강사자 질, 교육서비스’로 구성하였다. 장애인 야학 참가자의 평 생교육 프로그램 만족도를 다룬 Kim(2017)은 ‘교육내 용, 교육담당자, 교육방법, 이용방법, 교육시설’로 구성 하였다. 본 연구는 위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교육 내용, 교육방법, 교육환경, 강사를 중심으로 한 전반적인 교육 만족도’를 시니어 산촌학교의 교육 만족도로 설정 하였다.

    2.2. 참여동기 성취도

    Houle(1993)은 평생교육의 참여동기를 목표 지향적 (goal-oriented), 활동 지향적(activity-oriented), 학습 지향적(learning-oriented) 등 세 집단으로 유형화하였 다. 학습자에 따라 이 중에서 어느 한 가지 학습활동에서 가장 먼저 중요시되며, 나머지 두 가지 참여동기는 서로 작용한다고 하였다. Houle(1993)의 모형에 근거한 국내 연구는 평생교육에 참가한 다양한 대상자들의 동기 연구 에 사용되고 있다(Lim, 2003;Jeon, 2009;Kim and Kim, 2013). 이러한 학습자의 동기가 얼마나 충족되었 는가 하는 문제는 향후 교육 참여의 지속성 및 교육효과 와도 깊은 관련을 갖는다(Kim and Han, 2015). 참여동 기 성취도 관련 연구로 Ha(2006)는 e-learning 성인학습 자의 학업성취도에 대한 성취동기의 유의한 영향 관계를 규명하였으며, Lee and Lee(2017)는 성인평생학습자들 의 학습동기의 중요도-만족도를 분석하여 학습 후 지각 되는 학습동기의 성취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참여 동기 성취도를 귀산촌 교육과 관련한 귀농귀촌 교육 (Park, 2017)과 평생교육(Kim, 2007) 선행연구를 기초 로 ‘시니어 산촌학교 교육 참가자가 학습 후 인지하는 참 여동기 충족 정도’를 참여동기 성취도의 개념으로 설정 하였다.

    2.3. 학습성과

    학습성과는 학습에 참여 중이거나, 참여 후에 나타나 는 긍정적인 변화의 결과를 의미한다(Park, 2017). 일반 적인 교육 분야에서 학습성과는 교육목표 달성 여부를 판단하는 행위(Tyler, 1950), 학습자들이 얻는 이득이나 혜택(Boone et al., 2002)으로 정의해왔다. Hyun et al.(2016)은 2006년부터 2015년까지의 국내 평생학습 의 성과와 관련한 1,632개의 연구를 분석하였다. 결과적 으로 도출한 25개의 평생학습 성과 범주 중 가장 중심적 으로 다뤄지는 요소는 ‘만족도, 학업성취 및 직업능력 향 상, 학습전이, 조직유효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 로 귀산촌 및 평생학습 관련 학습성과 선행연구를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Jung and Choi(2007)는 기존의 성적, 취업률 등 가시적 성과를 중심으로 평가되어온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학습자 중심적 평가방법으로 학습자가 인 식하는 학습결과에 대해 질적연구를 수행한 바 있다. 또 한 Yun and Kim(2011)은 학습성과를 ‘원격대학 성인 학습자가 학습경험의 결과로 얻게 되는 개인적인 성과 들’로 정의하고, 이를 ‘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진로 및 취업영역, 가정생활 영역, 사회활동 영역’으로 구성하였 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종합하여 ‘시니어 산 촌학교 참여 후에 나타나는 긍정적인 변화’를 학습성과 로 설정하였다.

    3. 연구방법

    3.1. 연구대상 설정

    시니어 산촌학교 참가자의 귀산촌 교육에 대한 인식 을 분석하기 위하여 2017년에 진행된 시니어 산촌학교 3 기, 4기 참가자 8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 다. 시니어 산촌학교 3기는 2017년 4월 25일부터 6월 3 일까지 진행하였으며, 4기는 8월 22일부터 9월 23일까 지 각 4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설문은 2017년 6월 3일과 9월 23일에 3기, 4기 참가자를 대상으로 총 80부 의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유효한 64부를 대상으로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3.2. 설문구성 및 분석내용

    설문지는 시니어 산촌학교의 성격과 유사한 평생교육, 노인교육, 귀농·귀촌학습 관련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귀 산촌 교육 만족도(Jang, 2012;Kim, 2017;Park, 2017), 참가동기 성취도(Jang, 2012;Park, 2017), 귀산촌 교육 효과성(Jang, 2012;Park, 2017), 인구통계학적 특성 등 4개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귀산촌 교육 만족도 척도는 20개 항목, 참가동기 성취도는 13개 항목, 교육 효과성 은 12개 항목으로 구성하였고, 각 문항들에 대하여 ‘전혀 아니다(1점)’부터 ‘매우 그렇다(5점)’의 5점 척도로 평가 하도록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프로그램을 활 용하여 내적 일관성을 검토하기 위해 신뢰성 분석을 실 시하였다. 모든 측정변수의 구성요인을 추출하기 위해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을 이용하 였으며, 배리맥스 회전방식(varimax rotation)을 채택하 여 요인 적재치 0.6 이상을 기준으로 하였다.

    참가자의 귀산촌 교육 만족도, 참가동기 성취도, 교육 효과성 등에 관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기초로 귀산촌 교육 만족도와 교육 참가동기 성취 도와의 영향관계, 귀산촌 교육 만족도와 귀산촌 교육 학 습성과의 영향관계, 교육 참가 성취도와 귀산촌 교육 학 습성과의 영향관계 등을 확인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 을 실시하였다.Table 4

    4. 결과 및 고찰

    4.1. 참가자의 일반적 특성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시니어 산촌 학교 3기, 4기 교육생의 57.5%는 남성, 42.5%는 여성이 며, 연령은 50대가 전체의 58.7%로 가장 많았으며, 60대 35%, 40대 2.5%, 70대 2.5%, 30대 1.2% 순으로 나타 났다. 이는 시니어 산촌학교가 주로 은퇴자, 은퇴준비자 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 시니어 산촌학교 3기, 4기 교육생의 거주지는 서울 70%, 경기 28.7%, 충남 1.2%로 주로 서울·경기의 수도권 지역에 위치하고 있었다. 교육장소가 서울 시내에 위치하여 수 도권 지역 편중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4.2. 분석 결과

    4.2.1. 귀산촌 교육 만족도

    귀산촌 교육 만족도 측정도구의 신뢰도 분석 결과, 신 뢰도(cronbach’s alpha)는 0.816이었고, 탐색적 요인분 석 결과 3개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요인1은 ‘교육 내용 만족도’로 명명하였으며 ‘현재의 교육 내용에 만족한다’, ‘전체적으로 교육방법에 만족한다’, ‘프로그램은 나의 기 대를 충족시켰다’, ‘교육내용이 배우고자 하는 목표와 일 치한다’ 등 4개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요인2는 ‘강사 및 교재 만족도’로 명명하였으며, ‘강의내용에 따라 기자재 가 적절히 사용’, ‘교재를 활용하여 교육 실시’, ‘강사는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교육 실시’, ‘강사의 강의에 전체 적으로 만족’, ‘강사는 현실적으로 필요한 내용을 제시’, ‘강사는 강의 준비를 철저히 함’ 등 6개 항목으로 구성되 었다. 요인3은 ‘교육 환경 만족도’로 명명하였으며, ‘강 의실은 깨끗하고 공간이 잘 확보됨’, ‘교육시설은 편의시 설이 잘 갖춰짐’, ‘교육시설이 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줌’ 등 3개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시니어 산촌학교 교육 만족도는 교육이 실시된 강의 실(4.55점), 교육시설의 편의시설(4.45점) 등 교육환경 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컸으며, 강의준비(4.36점), 교육 내용(4.20점)과 교육방법(4.19점) 등이 비교적 높은 평 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반면에 교육내용과 배우고자 하는 목표의 일치성(3.89점) 부분에 있어서는 낮은 만족도를 보였다. 이는 실제 교육 내용이 참가자들 이 가지고 있는 교육 동기와 일부 불일치되는 요인이 있 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시니어 산촌학교 참가자의 교 육내용에 대한 면밀한 요구분석을 통한 커리큘럼의 수정 및 보완이 필요하다.Table 5

    4.2.2. 참가동기 성취도

    참가동기 성취도 측정도구의 신뢰분석 결과, 신뢰도 (cronbach’s alpha)는 0.865였고,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2개의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요인1은 ‘기술능력 향상’으 로 명명하였으며, ‘앞으로의 삶을 준비하는 관련 기술 획 득’, ‘배움을 통한 삶의 만족 및 자아실현’, ‘향후 계획하 고 있는 일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에 도움’, ‘관련 자격 증 취득에 도움’, ‘사회에서 인정되는 교육 참여를 통한 경쟁력 강화’ 등 5개로 구성되었다. 요인2는 ‘사회성 향 상’으로 명명하였으며, ‘좋은 인간관계 형성’, ‘여럿이 모 여 함께 배우는 활동에 참여’, ‘취미나 특기를 살린 소질 계발’, ‘다양하게 봉사하는 삶의 준비’, ‘내가 맡은 역할 을 보다 전문적으로 수행에 도움’ 등 5개로 구성되었다.

    시니어 산촌학교 참가동기 성취도는 ‘여럿이 모여 함께 배우는 활동에 참여(4.08점)’, ‘배움을 통한 삶의 만족 및 자아실현(4.00점)’ 등 배움에 대한 성취도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사회에서 인정되는 경쟁력 강화(3.59 점)’, ‘소질계발(3.52점)’, ‘전문적인 역할 수행(3.41점)’ 등 실질적인 역량개발에 대한 성취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 교육과정의 목표와 성격이 실 용적인 기술 습득보다는 산림 및 산촌의 가치 확산 등에 목적이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결과로 해석된다. 이에 따 라 교육 전에 시니어 산촌학교의 목표와 커리큘럼을 명 확히 참가자에게 안내하여 교육목표와 맞는 대상자를 선 정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4.2.3. 교육효과성

    교육 효과성 측정도구의 신뢰분석 결과, 신뢰도 (cronbach’s alpha)는 0.921이고,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개의 요인으로 구분되었다. 요인1은 ‘노후준비 효과성’ 으로 명명하였으며, ‘노년준비에 대한 새로운 지식과 정 보 획득’, ‘산촌과 산림에 대한 관심과 지식 확대’, ‘노후 생활 희망과 행복감 상승’, ‘노후생활의 목표와 방향 설 정 도움’ 등 4개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요인2는 ‘자기계 발 효과성’으로 명명했으며, ‘자신감 및 자존감 상승’, ‘삶에 대한 목적과 가치에 대한 새로운 인식 계기’, ‘정서 함양과 삶에 대한 관심 및 지식 확장’ 등 3개 항목으로 구 성되었다. 요인3은 ‘인적교류 효과성’으로 명명하였으 며, ‘다양한 사회활동과 공익활동에 참여’, ‘다양한 사회 집단의 사람들과 네트워크 구축’, ‘교육생들과 친분관계 상승’ 등 3개 항목으로 구성되었다.Table 6

    시니어 산촌학교 교육 효과성은 ‘산촌과 산림에 대한 관심과 지식 확대(4.33점)’, ‘노년준비에 대한 새로운 지 식과 정보 획득(4.27점)’, ‘삶에 대한 목적과 가치에 대한 새로운 인식 계기(4.13점)’ 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반 면 ‘다양한 사회집단의 사람들과 네트워크 구축(3.76 점)’, ‘다양한 사회활동과 공익활동에 참여(3.63점)’에 대한 성취도는 낮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시니 어 산촌학교를 통해 배움과 인식 변화 등의 개인적인 성 취도는 크지만, 다른 교육 참가자들과의 교류나 사회활 동 참여 등 교류적인 측면의 교육 이외의 활동이 활발하 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이는 2016년부터 시작된 시니어 산촌학교의 인적 네트워크가 아직 미비한 점을 반영하고 있으며, 교육생들의 지속적인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교 육 외 활동의 기회제공이 필요한 것을 알 수 있다.

    4.2.4. 귀산촌 교육 만족도와 교육 참가동기 성취도 와의 영향관계

    귀산촌 교육 만족도가 교육 참가동기 성취도에 미치 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귀산촌 교육 만족도를 독립변 수로 설정하고, 교육 참가동기 성취도를 종속변수로 설 정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기술능력 향상 동기와의 분석결과에서는 R2=.465로 총 분산의 46%를 설명하고 있으며, F값은 16.782로 p<.01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술능력 향상 동기 의 경우 ‘강사 및 교재 만족도’가 영향요인으로 나타났으 며, 교육내용 만족도와 교육환경 만족도는 영향을 끼치 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성 향상 동기의 분석결과 에서는 R2=.645로 총 분산의 64%를 설명하고 있으며, F 값은 13.799로 p<.01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 성 향상 동기의 경우 ‘강사 및 교재 만족도’와 ‘교육내용 만족도’가 영향요인으로 나타났으며, 교육환경 만족도는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 참가동기 성취도인 기술능력 향상 동기와 사회 성 향상 동기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강사 및 교재 만족도’로 나타났다. 시니어 산촌학교 운영에 있 어 전체 프로그램 기획과 더불어 실질적으로 교육생들이 접하는 강사와 강의에 적합한 기자재 및 교재 활용에 대 한 부분이 중요한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사회성 향 상 동기의 경우 교육의 진행 방법이 이론 위주 교육 또는 실습 위주 교육에 따라 교육생들과의 교류 정도가 차이 가 있기 때문에 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시니어 산촌학교의 교육과정을 기술능력 향상과 사 회성 향상을 목표로 하는 두 가지 방향으로 성장시킬 필 요가 있다.

    4.2.5. 귀산촌 교육 만족도와 귀산촌 교육 학습성과 의 영향관계

    귀산촌 교육 만족도가 귀산촌 교육 학습성과에 유의 한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귀산촌 교육 만족도를 독립변 수로 설정하고, 귀산촌 교육 학습성과를 종속변수로 설 정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노후준비 효과성의 분석결과에서는 R2=.022로 총 분 산의 2%를 설명하고, F값은 .421로 통계적으로 유의하 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계발 효과성의 분석결과 에서는 R2=.556으로 총 분산의 55%를 설명하고 있으며, F값은 24.255로 p<.01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 기계발 효과성의 경우 ‘교육내용 만족도’가 영향요인으 로 나타났으며, 강사 및 교재 만족도와 교육환경 만족도 는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적교류 효과 성의 분석결과에서는 R2=.255로 총 분산의 25%를 설명 하는 수준에서 F값은 6.606으로 p<.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성을 보였다. 인적교류 효과성의 경우 ‘강사 및 교재 만족도’가 영향요인으로 나타났으며, 교육내용 만족도, 교육환경 만족도는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계발 효과성은 삶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지식 확 장, 자신감 및 자존감 상승을 포함하는 교육의 효과로 시 니어 산촌학교가 추구하는 교육 내용 만족도가 자기계발 효과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자기계발 효과 성에는 교육을 통해 얻는 산촌, 산림, 귀산촌 등에 대한 지식을 포함하여 교육 내용 만족도에 큰 영향관계를 갖 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인적교류 효과성의 경우 실제로 강사가 운영하는 강의의 형태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 로 교육생들이 실제 교육과정에 있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 강의의 경우 인적교류 효과성이 높 아질 것으로 판단된다.

    4.2.6. 교육 참가 성취도와 귀산촌 교육 학습성과의 영향관계

    교육 참가 성취도가 귀산촌 학습성과에 유의한 영향 을 확인하기 위해 교육 참가 성취도를 독립변수로 설정 하고, 귀산촌 교육 효과성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노후준비 효과성의 분석결과에서는 R2=.040로 총 분 산의 4%를 설명하고, F값은 1.179로 통계적으로 유의하 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계발 효과성의 분석결과 에서는 R2=.541로 총 분산의 54%를 설명하고, F값은 33.605로 p<.01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계발 효과성의 경우 ‘사회성 향상 동기’가 영향요인으로 나타 났으며, 기술능력 향상 동기는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으 로 나타났다. 인적교류 효과성의 분석결과에서는 R2 =.338로 총 분산의 34%를 설명하고, F값은 14.580으로 p<.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적교 류 효과성의 경우 ‘사회성 향상 동기’가 영향요인으로 나 타났으며, 기술능력 향상 동기는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 으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를 종합해보면 교육 참가 성취도 중 ‘사회성 향상 동기’는 자기계발 효과성과 인적교류 효과성에 모 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니어 산촌학교의 참가자 중 사회성 향상 동기를 가지고 교육을 수강한 대 상자는 교육을 통해 자기계발 효과와 인적교류 효과를 경험한 것으로 보인다.

    5. 요약 및 결론

    본 연구는 시니어 산촌학교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교 육 만족도, 참가동기 성취도, 교육 효과성을 분석하고 세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교육 만족도 와 참가동기 성취도, 교육 만족도와 교육 효과성, 참가동 기 성취도와 교육 효과성 간의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다. 세부적으로 시니어 산촌학교 교육 만족도 중 ‘강사 및 교 재 만족도’가 높으면 기술능력 향상 및 사회성 향상 동기 성취도와 인적교류 효과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교육내 용 만족도’가 높으면 사회성 향상 동기 성취도와 자기계 발 효과성이 높아졌다. 또한 참가동기 성취도 중 ‘사회성 향상 동기’ 성취도가 높을수록 자기계발 효과성과 인적 교류 효과성을 높게 인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 탕으로 한 시니어 산촌학교의 개선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시니어 산촌학교의 강사와 교재에 대한 만 족도 제고를 위한 노력을 이어가야 한다. 강사와 교재는 참가동기 성취도와 교육 효과성 모두 영향을 끼치는 요 인으로 시니어 산촌학교 운영에 있어서 중요하게 관리해 야할 부분이다. 본 연구에서 ‘강사 및 교재 만족도’는 기 자재 사용, 교재 활용,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교육, 전반적 인 강의 만족, 강의 내용 필요성, 강의준비에 관련한 만족 도로 다루었다. 강사와 교재는 시니어 산촌학교 참가자 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질적 개선을 이룰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평가가 필요하다. 또한 사 회성 향상 동기의 성취도 향상을 통한 자기계발 효과성 및 인적교류 효과성을 보다 증진시키기 위한 커뮤니케이 션 관련 전문 강사 및 교재 등의 도입이 검토되어야 할 것 이다.

    두 번째로 시니어 산촌학교의 교육 목표를 보다 효과 적으로 홍보를 할 필요가 있다. 시니어 산촌학교 참가 동 기가 사회성 향상의 목적이 큰 참가자의 경우 인적교류 와 자기계발의 효과가 모두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시니어 산촌학교 참가자들은 교육 만족도로 ‘교육내용이 배우고자 하는 목표와 일치(3.89점)’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으며, 참가동기 성취도로 ‘지식이나 기술 습득 (3.97점)’, ‘관련 자격증 취득 도움(2.84점)’은 상대적으 로 낮게 나타났다. 이는 ‘노후준비를 위한 지식과 정보 (4.27점)’를 얻고, ‘노후생활에 대한 계획(4.10점)’ 등에 대한 효과도 높게 인지하였지만, 기술능력 향상에 대한 성취도는 낮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는 시니어 산촌 학교의 교육특성이 노후준비를 위한 기술교육의 목적이 아닌 산림 및 산촌의 가치 확산이라는 고유 목표를 가지 고 있음을 반영한다. 기술교육 위주의 노후준비를 목적 으로 하는 참가자들에게는 교육 신청 전에 명확한 교육 목표를 인지하지 못한다면 참가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시니어 산촌학교의 고 유 목표를 명확히 전달하여 교육생을 모집하는 것이 교 육의 효과를 확산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시니어 산촌학 교를 평생교육의 목적으로 접근하여 산촌과 산림의 가치 를 전달하는 것에도 유용할 것이다.

    세 번째로 시니어 산촌학교의 지속적인 인적․사회적 관계 형성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 교육 효과 성에 있어 ‘산촌 및 산림에 대한 이해(4.33점)’, ‘노후준 비에 필요한 지식(4.27점)’과 ‘새로운 인식(4.13점)’은 높은 반면에 다른 교육 참가자를 비롯한 ‘사회집단과의 네트워크 구축(3.76점)’과 ‘사회활동 및 공익활동 참여 (3.63점)’에 대한 성취도는 낮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 는 시니어 산촌학교를 통해 공동의 가치를 추구하는 사 회적 관계망 구축에 한계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교육 과정을 통한 네트워크 관계 형성뿐만 아니라 교육 외적 인 부분에서의 귀산촌인 및 마을주민과의 관계형성, 시 니어 산촌학교 교육생 간의 네트워크 구축 및 공익활동 참여를 위한 기반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시니어 산촌학교 3기, 4기 참가자를 대상으 로 실시한 교육 인식 분석을 통해 교육 개선방안을 제시 하였다. 본 교육과정은 한시적인 프로그램이 아닌 매년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을 통 해 임업기술 교육이 아닌 산촌의 가치와 문화의 이해를 통해 안정된 귀산촌 정착으로 연결될 수 있는 계기를 마 련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가 도출하 고 있는 시니어 산촌학교 참가자의 교육 만족도, 참가동 기 성취도, 학습성과의 영향관계 분석은 시민단체, 정부 연구기관, 기업이 함께 거버넌스를 구축하여 추진하고 있는 귀산촌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시니어 산촌학교 참가자만 을 대상으로 인식 특성을 분석하였다는 것에 한계가 있 다. 후속 연구에서는 본 연구를 기초로 보다 다양한 귀산 촌 교육 참가자를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귀산촌 교육 체계가 단계별로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Figure

    Table

    Factor analysis for satisfaction of education

    Factor analysis for motivation’s achievement

    Factor analysis for effectiveness of education

    Relationship with satisfaction and motivation’s achievement of education

    Relationship with satisfaction and effectiveness of education

    Relationship with motivations’ achievement and effectiveness of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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