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urnal Search Engine
Search Advanced Search Adode Reader(link)
Download PDF Export Citaion korean bibliography PMC previewer
ISSN : 1225-4517(Print)
ISSN : 2287-3503(Online)
Journal of Environmental Science International Vol.29 No.6 pp.613-622
DOI : https://doi.org/10.5322/JESI.2020.29.6.613

Policy Importance and Satisfaction in Promoting Forest Education for Adults in Daegu Metropolitan City

Yeon Su Ryu*
Daegu Gyeongbuk Development Institute, Daegu 42155, Korea
*Corresponding author: Yeon Su Ryu, Daegu Gyeongbuk Development Institute, Daegu 42429, Korea Phone : +82-53-783-9289 E-mail : ryuys74@hanmail.net
18/03/2020 14/04/2020 16/04/2020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importance of policy for the promotion of forest education and establish a basis that can be applied to it, which considers citizens’ opinions on forest education. According to the importance analysis of forest education policy, program development topped the list with 0.368 points, followed by the application of forest education experts, which scored 0.262 points. Cooperation as well as the supplementing and improvement of facilities yielded 0.238 and 0.132 points, respectively. Concerning the attention and recognition of forest education, only 8% of the respondents had low attention and 19% low or very low recognition; 75% said forest education was very important. Regarding program satisfaction, 76.5% were satisfied with the profitability of content and 77% agreed with the purpose consistency. In terms of the appropriateness of forest education, 79.2% and 81% were content with the period and method, respectively. Finally, 82.7% were satisfied with the participation program. This study aims to share basic data and promotion plans derived from the analysis of policy importance and satisfaction with forest education focused on adults. Domestic forest education is still in the early stages, led by Korea Forest Service. In the long term, local governments must participate in forest education policy positively despite limited budgets and human resources.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utilized as data for forest education promotion plans. If the case studies of other local governments and preference analysis by age group are followed up, they will help ensure that forest education evolves through cooperation with people and organizations in the relevant zone.



성인대상의 산림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중요도와 만족도 분석 연구
- 대구광역시를 사례로 -

류 연수*
대구경북연구원

    1. 서 론

    산림교육은 1998년에 숲해설가를 양성하는 교육과정 이 생기고 산림에서 숲해설을 하면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숲체험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하여 점차 산림복 지 관점에서 산림교육과 같은 목적 지향적 서비스에 대 한 수요 증가로 변화했다. 2011년 산림교육의 활성화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면서 산림교육은 산림의 다양한 기 능을 체계적으로 체험, 탐방, 학습함으로써 산림의 중요성 을 이해하고 지식을 습득하며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도록 하는 것으로 규정되었다. 또한 산림복지진흥에 관한 법 률이 2015년에 제정되어 종합적인 산림복지 개념 속에 서 산림교육의 역할과 효과를 확대해 나가기 시작했다. 초기에는 산림교육을 지식 확장이라는 단순히 인지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였다면 점차 숲을 통해 더 건강하고 행 복한 사람을 만드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산림교육 효과는 유아와 청소년에게는 심리적 안정과 면역력 증가, 생리적 안정을 유도하는 등 긍정적인 행동 변화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성인의 경우도 삶의 만족도가 향상되며 인지력 및 긍정적 감정이 증가하여 안정과 회복의 효과가 있다. 또한 우울감과 불안감이 감 소하고 자아존중감과 삶의 만족도가 향상되는 등의 효과 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Kim and Kim, 2006;Park et al., 2018).

    법률에서 규정하고 있는 산림교육시설은 유아숲체험 원과 산림교육센터가 있으며 전국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은 유아, 아동·청소년 대상이 주를 이루고 있다. 그에 비해 성인대상은 가족형 방문객 대상 프로그램, 이 벤트성 프로그램이 대부분이며 특화 프로그램은 상당히 부족하다. 결국 일반 성인을 위한 정기적이고 지속가능 한 프로그램이 강화될 필요가 있다. 초기에는 유아, 청소 년 등 미래 세대를 위한 부분에 관심을 집중시켰다면, 이 제는 일반 성인의 선호를 기반으로 한 산림교육 프로그 램을 개발하고 시설 활용 개선에 폭넓은 관심을 가져야 할 시점이다.

    연령대별 선호는 20대가 산림휴양과 숲을 즐기고자 하는 욕구가 높고 30대는 가족형 참여가 주를 이룬다. 40 대는 신체적 기능이 저하되기 시작하는 시기이므로 산림 교육을 통해 건강증진을 기대한다. 여가 시간이 많은 50 대 이상은 장기 프로그램을 통한 학습과 체험을 선호한 다(Lee et al., 2019).

    수행된 관련 연구를 살펴보면, 유아 숲체험 교육 프로 그램 및 영향(Seo and Kim, 2016;Lee and Jung, 2017), 유아숲체험원 조성 및 운영개선연구(Lee at al., 2017;Ryu, 2017) 등 유아·청소년 시설 및 프로그램과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일반 성인 을 위한 시설과 프로그램 연구는 사회적 관심이 상대적 으로 적었다는 현상과 맞물리면서 부족했다. 산림교육과 관련해서는 이용현황 및 요구도 분석(Lee et al., 2019), 산림교육 발전방향(Kang et al., 2008) 등의 연구가 수행 되었다. 기존 연구는 산림교육 현황과 방향, 산림교육 인 프라 시설을 어떻게 운영하고 개선할 것인가에 집중되었 다. 그에 비해 산림공간을 교육 프로그램과 연계하고 인 근 타 시설과 어떻게 협력하여 시민들에게 많은 교육과 체험 기회를 줄 수 있는가에 대한 연구는 다소 미흡했던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산림교육 네트워크 구축(Ha, 2010) 등의 연구가 진행은 되었으나, 산림교육 활성화를 뒷받침해 줄 수 있는 관련 연구는 여전히 부족한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구시를 사례로 산림교육에서 소 외되어 온 일반 성인 대상의 산림교육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정책별 중요도를 파악하였다. 또한 프로그램 참가자를 대상으로 산림교육 만족도를 조 사하고 분석하여 시민들의 의견을 정책에 담고 지속적으 로 반영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 었다.

    2. 대구시 산림교육 현황

    2.1. 인프라 시설

    대구시는 2019년에 제6차 지역산림계획과 산림복지 진흥계획을 수립했다. 그리고 대구 제2수목원, 목재문화 체험장 등의 산림교육 인프라 시설확충계획을 수립하고 구군 차원에서도 시설 조성계획을 수립했다. 현재 법적 산림교육 시설은 유아숲체험원과 산림교육센터이고 대 구에는 유아숲체험원 5개소(고산골, 운암지, 화원, 두류 공원, 무학산)가 조성되었고 산림교육센터는 아직까지 없다. 그 외 산림휴양 및 체험을 포함하는 광의의 산림교 육 시설로는 학교숲(37개소), 수목원(1개소), 자연휴양 림(3개소), 산림욕장(7개소), 치유의 숲(1개소), 등산로 (160개 노선), 트레킹길(16개 노선) 등이 있다. 주거지와 의 접근성만을 기준으로 볼 때, 도시 생활권에서는 거리 가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고 시설 또한 지역별로 편중되 어 있다.

    2.2. 전문가 및 프로그램

    대구에는 총 455명의 산림교육 전문가가 활동하고 있 으며 숲해설가 287명, 유아숲지도사 131명, 숲길등산지 도사 37명으로 구성된다. 대구시 산림교육 전문업은 총 14개소로 숲해설업 8개소, 유아숲교육업 6개소로 분류 된다. 전국에는 총 343개소의 산림교육 전문업이 등록되어 있으며 부산, 대전과 같은 타 광역시에 비해서는 등록 개 소가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기준으로 대구시에서 파악하고 있는 산림교 육 진행 프로그램은 약 21개 정도이다. 유아, 초등학생, 청소년, 가족단위, 일반 성인, 전문가(공무원, 수목관리 인) 등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구분되며 그중에 서 일반 성인이 단독 혹은 가족단위로 참여할 수 있는 프 로그램은 10개 정도에 불과하다. 8개는 대구수목원에서 나머지 2개 프로그램은 비슬산에서 진행된다. 프로그램 의 양적인 측면에서도 부족하지만, 참여 측면에서 볼 때 일부 시설에 편중되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대구에서 연간 계약을 통해 산림교육 전문가로 활동 하는 도우미는 총 50명(2019년 기준)이다. 2017년에는 총 36명이 대구시민들에게 산림서비스를 제공하였고 유 아숲체험원을 조성하면서 산림청의 지원이 증가하여 산 림서비스 도우미가 늘어났다. 2019년에는 약 12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었고 이 중에서 국가 부담 부분이 6억 원, 그 외에 대구시는 4억 6천만 원, 기초지자체가 약 1억 4 천만 원을 부담하였다.

    3. 조사 및 분석방법

    3.1. 설문조사

    설문조사는 전문가 대상과 산림교육 참가자 대상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서 실시하였다. 먼저 전문가 설문 조사는 성인대상 산림교육의 정책 중요도를 파악하기 위 해 추진하였으며 2019년 8월부터 9월까지 총 30명의 지 역 전문가에게 설문을 의뢰하였다. 그 중에서 총 24명이 응답을 하였고 중복 기입 오류 등이 있는 3부를 제외한 총 21부의 답변서를 토대로 분석하였다. 산림교육 참가 자 설문조사는 대구에 거주하는 성인 중에서 산림교육 프로그램 참가자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조사 기간은 2019년 9월부터 10월까지이며 참가자 270명에게 설문 조사를 의뢰하였고 252명에게 답변서를 받았다. 그 중에 서 결측치가 있는 26부를 제외하고 총 226부를 대상으 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3.2. 통계분석 및 연구모형

    전문가 설문조사는 계층분석법(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활용하여 대구시 성인대상의 산림교육 정책 을 수립하는데 분야별 정책의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설문분석은 메이크잇(Makeit)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계층분석을 위한 측정 모형은 목표, 영역, 항목 총 3개 계층으로 구조화하였고 측정영역과 항목은 대구시 성인 대상 산림교육의 현황분석에 따른 문제점을 분석하고 관 련 문헌연구 및 자료수집, 산림교육의 효과와 기능을 기 반으로 구성하였다. 대구시 성인대상 산림교육 활성화를 위해서 관련 정책 방안을 분류한 결과, 1차 수준은 시설 추가 및 개선, 프로그램 개발, 연계 협력, 산림교육전문가 활용 등의 4개 부문으로 나누었다. 각 1차 수준을 다시 세분화하여 시설 추가 및 개선 부문은 수목원, 산림욕장, 자연휴양림, 목재문화체험장, 도시숲, 산림교육센터 등 6 개 항목으로, 프로그램 개발 부문은 은퇴자 대상, 일반 성 인대상, 고령층, 가족단위, 여성 대상 등 5개 항목의 2차 수준으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연계 협력 부문은 지역도 서관, 평생교육기관, 실버기관, 여성개발기관, 복지관 등 5개 항목으로, 산림교육전문가 활용 부문은 충분한 인력 배치, 역량강화, 인력풀 구성, 정기 포럼 추진 등 4개 항 목의 2차 수준으로 분류하였다.

    산림교육 참가자 설문조사는 참가자 특성 및 참여현 황, 산림교육 프로그램 관심 및 인지도, 참여프로그램 만 족도 등을 중심으로 조사 내용을 구성하였다. 분석방법 은 SPSS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4. 결과 및 고찰

    4.1. 성인대상 산림교육 정책 중요도

    4.1.1. 1차 수준의 상대적 중요도

    산림교육 정책 중요도 분석 결과, 대구시 성인대상 산 림교육 활성화를 위한 1차 수준 AHP 분석 결과는 다음 과 같다(Table 2). 이 중에서는 프로그램 개발 부문의 중 요도가 0.368로 활성화를 위해 가장 중요하게 우선시되 어야 하는 정책 분야임을 확인했다. 다음으로 산림교육 전문가를 적절하게 활용해야 한다는 부분이 중요도 0.262로 나타났고 연계협력 부분이 0.238의 중요도를 기록했다. 시설추가 및 개선 부분은 타 분야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게 분석되었다.

    산림교육 관련 인프라 시설을 추가로 조성하고 트렌 드에 맞게 개선해 나가는 정책은 매우 중요하다. 그에 비 해 지금까지는 프로그램 개발이나 전문가 활용과 같은 소프트웨어 정책이 상대적으로는 정책 우선순위에서 밀 려 있었다. 그러나 정책 중요도 결과를 살펴보면, 앞으로 는 이런 부분들이 더욱 강조되고 정책에 충분히 반영되 어 시설 조성과 프로그램 개발이 조화를 이루어 나가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4.1.2. 대구시 성인대상 산림교육의 정책 우선순위

    앞선 1차 수준의 상대적 중요도 분석결과를 토대로 세부 항목별 분석 결과를 종합한 성인대상 산림교육 정 책 우순순위를 도출하였다. 우선 프로그램 개발 분야 중 에서는 특히 가족단위 프로그램 개발 항목이 중요도 0.329 수준으로 가장 높게 분석되었고 전체 산림교육 활 성화 방안 중에서는 우선순위가 2순위로 나타났다. 산림 복지전문가 활용 분야의 세부항목은 인력풀을 구성(중요 도 0.333)해서 적재적소에 충분한 인력을 배치(중요도 0.257)해야 한다는 항목이 상대적으로 높은 중요도를 나 타냈고 우선순위는 각각 1순위와 5순위로 도출되었다.

    연계협력 부문에서는 평생교육의 관점과 복지관과 연 계한 협력 개발이 추진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각각 중요 도 0.266과 0.236으로 높게 분석되었고, 특히 평생교육 프로그램 연계협력 세부항목은 전체 3순위로 나타났다. 그리고 시설 추가 및 개선 부문에서는 인근 도시숲 시설을 산림교육의 장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항목이 중요도 0.258로 높게 나타났고 성인대상 산림교육 정책 우선순 위 4순위를 기록했다.

    이러한 결과는 대구시 성인대상 산림교육 활성화를 위해 새롭게 규모가 큰 시설을 추가하기보다는 생활권 인근의 도시숲에서 기존의 산림복지전문가 인력을 제대 로 활용하면서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많이 만들어 나가는 정책을 수립하고 실현시켜 나가야 한다는데 전문가들이 공감하는 것으로 인식할 수 있다.

    구체적인 활성화 방안을 제시해보면, 가족단위 프로 그램은 자녀와 함께하는 주말 프로그램, 분기별 프로그 램으로 다양화를 시도하고 성인이 선호하는 목재프로그 램을 맞춤형으로 도입해 볼 수 있다. 생활 숲에서 명상을 하고 자원봉사 프로그램과 병행하여 주부, 은퇴자를 위 한 힐링 프로그램도 추진해 볼만 하다. 특히 산림교육전 문업지원 시범사업, 산림교육전문가 서비스 구역단위 배 치, 민관이 참여하는 산림교육협의체 구성을 통해 전문 가 네트워크를 활성화 시키고 재정 여건도 개선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4.2. 성인대상 프로그램 참가자 만족도

    4.2.1. 프로그램 참가자 특성 및 참여 현황

    대구시에서 진행하고 있는 산림교육 프로그램의 참가 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응답자의 일반현 황 및 특성은 다음과 같다. 응답자 226명 중에서 대구시 거주자는 198명으로 87.6%를 차지했고 그중에서 29.6%가 달서구, 15.9%가 동구 거주자로 나타났다. 이 러한 특성은 산림교육 프로그램이 달서구와 동구에 집중 되어 있는 현황을 반영한 것으로 판단된다. 성별은 여성 이 58.8%로 남성이 비해 조금 높았고 연령은 50대와 60 대 이상의 비율이 약 70% 가까이 되는 것으로 조사되었 다. 상대적으로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으면서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자연과 가까이하고자 하는 욕구가 높아지는 것과도 연관이 있다고 생각된다.

    산림교육 프로그램 참여 현황을 살펴보면, 활동장소 는 비슬산, 대구수목원, 앞산, 팔공산 순서로 참여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참여프로그램은 목공체험, 숲길 체험, 식물 및 생태교양, 자연해설, 주말숲Day 등이 상당 부분을 차지했다. 활동시간은 30분에서 2시간 이내가 약 70% 정도이며 참여횟수는 연간 1회라고 대답한 응답자 가 40.7%, 연간 2회라고 대답한 응답자가 32.3%로 나타 났다. 연간 3회 이상 산림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다는 응 답자도 19.5%나 될 만큼 시민들의 욕구는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참여계절은 겨울을 제외하고는 모두 높은 참여율을 보였고, 친구나 연인과 함께 혹은 가족단위 참 여율이 각각 32.7%가 되었으며 그 외에 혼자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경우도 20.8%로 높았다.

    4.2.2. 산림교육에 대한 관심 및 인지도

    산림교육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산림교육에 대해 관심 도가 낮다고 응답한 비율이 8%에 불과하였다. 이에 비해 프로그램 인지도 조사에서는 전혀 알지 못하거나 잘 알 지 못한다는 응답이 19% 정도로 관심도에 비해서는 다 소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필요한 프로그램을 만들고 지 금보다 적극적으로 시민들에게 홍보하여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응답자 중에서 약 75% 정도는 산림교육의 중요도에 대해서 잘 알고 있거나 매우 잘 알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 었다. 그리고 성인대상의 산림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는 산림교육 및 학습 프로그램 개발이 중요하다는 응답 이 47.3%로 나타났고 시설 조성부분도 23.5%로 나타 났다.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정책 중요도 결과와 비교해 보면, 두 집단 모두 프로그램 개발의 중요성을 높게 꼽고 있었다. 다소 차이가 있는 점은 전문가들은 전문인력 양 성에 대해서 상대적인 중요도를 높게 평가했지만 프로그 램에 참가한 일반인들은 산림교육 시설 조성에 대해서 보다 높은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4.2.3. 프로그램 만족도

    프로그램 만족도 측면에서 살펴보면, 프로그램 참가 자는 내용의 유익성에 대해서는 만족하거나 매우 만족한 다는 응답이 76.5%로 나타났다. 목적 부합성에 대한 질 문에도 77%가 만족하거나 매우 만족한다고 대답했다. 시간이나 진행방법에 대한 적절성에 대해서도 각각 79.2%, 81%의 응답자가 만족하거나 매우 만족하는 것 으로 조사되었다. 종합적인 만족도에서도 매우 만족하거 나 만족한다는 응답자가 전체의 82.7%로 매우 높은 비 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현재 참가자들은 진행되는 산림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서 목적성, 유익성, 적절성 등을 포함하여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다 양화할 때도 지금의 방향성을 충분히 유지하면서 추진하 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5. 결 론

    본 연구에서는 성인대상의 산림교육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대구시 사례를 중심으로 산림교육 정책의 중요도와 참가자 만족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전문가와 프로그램 참가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정 책 중요도, 프로그램 인지도, 만족도 등을 조사 분석하였 다. 분석 결과는 대구시 성인대상의 산림교육 활성화 방 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제시하였다.

    먼저 전문가를 대상으로 정책 중요도를 분석한 결과, 프로그램 개발 분야가 0.368로 가장 우선적으로 중요하 게 다루어져야 할 항목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산림교 육 전문가, 연계 협력 정책 추진 분야가 중요도 0.262와 0.238로 높게 도출되었다. 세부 항목별 정책 중요도 우 선순위는 산림교육 전문가 인력풀 구성, 가족단위 프로 그램 개발, 평생교육 프로그램과의 연계협력, 생활권 인 근 도시숲을 산림교육 시설로 활용, 산림교육 전문가의 충분한 배치 등이 높게 나타났다. 이 결과는 일반 성인을 위한 산림교육이 보다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어떤 정책을 중점적으로 고려해야 하는지를 설명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규모가 큰 산림교육 시설을 신규 조성 하는 것보다는 생활권 인근의 도시숲에서 산림복지전문 가 인력을 적재적소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일반 성인 누구나가 쉽게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정 책에 의미를 두고 있다고 판단된다.

    참가자의 특성 및 만족도를 살펴보면, 응답자 중에서 19.5%는 연간 3회 이상 산림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고 대답하였다. 가족 혹은 친구와 참여하는 비율이 32.7%, 혼자 참여한다는 응답자가 20.8%를 차지했다. 산림교육 프로그램 인지도에 비해서 관심과 중요도가 더 높게 분석되었고, 목적성, 내용, 방법 등과 종합 만족도 모두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결국 참가자들의 참여 욕 구는 높으나 프로그램이 충분하지 않고 제대로 홍보가 되지 않고 있다는 부문이 우선적으로 해결되어야 한다. 또한 산림교육 프로그램 기본 방향성은 유지하면서 접근 이 용이한 곳에서 프로그램을 다양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결과는 대구시 성인대상의 산림교육 정책 중 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여 기초연구자료와 활성화 방안 을 공유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의미있는 결과로 여겨진다. 국내 산림교육은 산림복지 서비스의 제공과 산림의 지속 가능한 보전 차원에서 아직 초기 단계라고 할 수 있으며 산림청 주도하에 시설 확충, 프로그램 개발, 산림교육전 문가 육성 등의 정책을 추진한다. 장기적으로 지속가능 한 산림교육을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인 참여 와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한정된 인력과 예산 등 의 어려움으로 지방자치단체 행정부서에서 산림교육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신규 정책을 시도하기에는 여건이 쉽 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지역의 환경, 자원, 문화 적 특성을 고려하면서 다양한 관련자들의 협력체계와 파 트너십을 구축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산림교육 프로그램은 지금까지는 최대한 많은 사람들 의 참여를 유도하는 양적 확장에 초점을 두었다. 특히 유 아숲체험원과 같은 법적 시설이 산림청 주도로 조성되면 서 시민들의 폭발적인 관심과 참여가 있었다. 앞으로는 중·장년층, 노년층까지도 아우르는 성인을 대상으로 건강 한 생활과 행복한 노년을 준비할 수 있는 산림교육 방안 을 고민하고 지원해야 할 단계이다. 또한, 산림교육 프로 그램 정보를 쉽게 알 수 있고 누구나 편리하게 신청할 수 있는 통합 웹을 마련하여 지자체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정보가 네트워크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산림교육 시설과 프로그램을 홍보하면 서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대구시 지역을 사례로 성인을 위한 산림교 육 정책 중요도를 분석하고 연구했다는 연구범위의 한계 점은 존재한다. 따라서 연구결과를 산림교육 활성화 정 책 수립에 기초 근거자료로 활용하고 향후 타 지자체 연 구 및 일반성인의 연령대별 선호도 연구로 확대하는 것 도 필요하다. 산림교육이 특정 공간에서 한정된 프로그 램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생활권 내에서 다양한 기 관과의 연계협력을 통해 친밀하게 진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Figure

    JESI-29-6-613_F1.gif

    Research model on the forest education importance for adult in Daegu.

    Table

    Condition of expert and company of forest education in Daegu

    Analysis result of the first step by AHP

    Analysis result on the policy importance of forest education for adult in Daegu

    Participation conditions of forest education

    Attention and recognition of forest education

    Satisfaction of forest education program

    Reference

    1. Ha, S. Y. ,2010, A Needs analysis on establishment of network of forest environmental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Forest Science Conference, 489-494.
    2. Kang, M. K. , Tark, G. I. , Kim, G. W. , Jeon, Y. W. ,2008, Goals and problems with the promotion of continuing education program in forestry, Proceedings of the Korean Institute of Forest Science Conference, 34-37.
    3. Kim, D. G. , Kim, H. J. ,2006, The effects of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to the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J. Eco. Edu & Care, 5(1), 57-78.
    4. Korea Forest Service,2019, http://www.forest.go.kr.
    5. Korea Forest Service,2019, The 2th forest education comprehensive plan, Statutory planning, Government complex-daejeon bldg., Deajeon, 1, 189.
    6. Lee, D. H. , Choi, W. B. , Shin, M. J. , Shin, J. H. ,2017, A Study on the space composition and operation of the experience park for preschooler -focused on the experience park for preschooler in Yongin-city-, J. Kor. Lan. Coun., 9(2), 89-99.
    7. Lee, H. J. , Jung, D. H. ,2017, The effects of forest education on the self-esteem of preschoolers and sociality: connected with the nuri curriculum, J. Fut. Child. Edu, 24(4), 51-70.
    8. Lee, Y. J. , Lee, Y. H. , Ha, S. Y. , Choi, S. H. ,2019, The need for and use of forest education according to age group, Kor. J. for. Sci., 108(4), 645-654.
    9. Park, C. E. , Kim, D. J. , Park, K. S. , Shin, C. S. , Kim, Y. H. ,2018, Effects of yoga and meditation -focused forest healing programs on profile of mood states (POMS) and stress response of adults, Kor. J. Env. Eco., 32(6), 658-666.
    10. Ra, J. H. , Ryu, Y. S. ,2016, A Study on the relative importance and priority of city-owned forest policies in Daegu, J. Dae. Gyeong. Stu., 15(2), 41-55.
    11. Ryu, Y. S. ,2017, Case study of the satisfaction analysis to establish and improve forest experiences for children: the forest experience for children at Apsan park in Daegu, J. Env. Sci., 26(11), 1223-1233.
    12. Seo, Y. M. , Kim, N. H. ,2016,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forest educa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Kor. Soc. Child. Edu, 36(5), 285-313.